-
[봄 맞이 황사&미세먼지 대처법]Romantic Kitchen 2016. 3. 7. 23:18
[봄 맞이 황사 & 미세먼지 대처법]
저는 따뜻한 봄이오면 서서히 걱정되는 것이 있어요. 바로 황사와 미세먼지를 어떻게 이겨낼까? 라는 것입니다.
뿌연 하늘, 창을 열거나 숨쉬기 조차 거북스럽게 하는 황사와 미세먼지는 단지 기분을 좋지 않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약자나 아이들에게는 치명적인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매우 조심해야하는 부분입니다.
1) 황사&미세먼지 실시간 정보 체크
① 에어코리아 환경부 대기환경정보(http://www.airkorea.or.kr/index)
-환경부에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대기오염상태와 황사예보 및 미세먼지 예보를 제공합니다.
② 국번없이 131을 통해 기상 환경상태에 대한 전화안내도 가능합니다.
③ 네이버 대기오염정보
-링크가 안걸리네요. 초록창에 "황사"라고 치니까 바로 나옵니다.^^
*** 외출 전 한번씩 체크하시고 살고 계시는 지역의 대기상태를 체크 후 외출 여부나 외출시 어떻게 대처 할지 생각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 황사 & 미세먼지 대처법
① 환기
- 황사가 있는 날이라고 창문을 마냥 닫아두면 좋지 않답니다. 밀폐된 상태에서 문을 닫아두면 오히려 바깥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집니다. 최소 5분에서 최대 30분 정도가 좋고, 주방에서 요리할 때와 요리한 후 가볍게 환기를 시켜주면 효과가 더 좋답니다. (나쁨단계 이상은 환기 금지!!)
② 황사마스크 착용
-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제품을 구입합니다. 일반 마스크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뚫고 들어가기 때문에 소용이 없대요. 되도록 일회용 황사 방지 마스크를 사용하고 한번 사용 후 폐기합니다.
코와 입으로 숨을 쉬기때문에 미세먼지와 황사가 가장 쉽게 침투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호흡기는 폐와 직접 연결이 되어있어 천식 등의 폐질환에 걸리는 경우가 많대요.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을 삼가하는게 좋겠지만 아이들과 외출을 해야할 경우 마스크를 씌우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좀 부끄러워도 건강을 위해서니까 남들 눈 신경쓰지 말자구요.
③ 코로 숨쉬기
- 아이들을 가만히 관찰해보면 의외로 입으로 숨을 쉬는 아이들이 많아요. 이런 아이들의 경우 부모님들이 꼭 코로 숨을 쉬도록 지도해 주셔야 합니다. 코에는 코털과 점막 등이 외부에서 차가운 공기와 함께 들어오는 세균과 미세먼지 등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코로 숨쉬는 것 만으로도 면역력이 한층 높아진다고 합니다.
더 중요한 포인트!!!!
코로 숨을 쉬어야 신체가 한번에 흡수 할 수 있는 산소의 농도가 높아져 아이들의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할 수 있어요. 집중력도 높아지고, 두뇌활동이 활발해져 학업성취도가 입으로 숨쉬는 아이에비해 월등히 높다고 합니다.
입으로 숨을 쉴경우 필터 역할을 하는 것이 전혀 없기때문에 차가운 공기와 미세먼지, 세균등이 그대로 우리 몸에 들어와 쌓입니다. 산소 공급이 코로 숨쉴때의 1/3 밖에 되지 않아 뇌에 충분히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대요.
④ 음식
몸에 쌓인 독소의 배출을 도와주는 재료로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해조류, 고등어, 녹차, 배, 미나리, 브로콜리, 무, 돼지고기 등.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은 수은이나 중금속 등 노폐물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해조류에 많은 클로렐라는 카드뮴, 납 등 중금속을 배출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요리 하실때 가스불을 켜기 전에 꼭 환풍기를 먼저 켜고 요리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가스불을 켤때 다량의 발암물질과 미세먼지가 나온다고 합니다. 환풍기 필터는 2~3달에 한번씩 꼭 청소해 주시고요.^^
⑤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적인 청소법
실내청소
준비물: 청소기, 분무기, 물걸레
방법: ⓐ 미세 먼지 많은 날이라도 창문을 열고 청소기로 구석 구석 청소합니다. 평소처럼!!
ⓑ 창문을 닫고 천정을 향해 분무기를 분사합니다. 골고루!!
- 천정에서 바닥으로 떨어지는 작은 물방을들이 주변의 초미세 먼지들을 잡아 함께 떨어지므로 공기중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는 대부분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분무 물은 그냥 수돗물도 좋고, 쌀뜨물에 알코올 섞은 물도 좋습니다.)
ⓒ 바닥과 가구 위에 떨어져 있는 작은 물방울 들을 물걸레로 닦아냅니다.
- 끝 -
*** 실내 청소가 끝났다고 끝난게 아닙니다.
한달에 한번 정도 방충망과 창틀 청소를 해주시는게 좋답니다.
실내청소를 아무리 잘 해놓아도 환기할때 방충망에 이미 묻어있는 미세먼지가 집안으로 들어오면
도로아미타불이겠지요.ㅠㅠ 신문지를 방충망 뒤에 대고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어 충분히 적십니다.
10분후 신문지를 떼어내면 청소 끝!! 창틀은 물티슈로 닦으면 끝!!^^
⑥ 외출 후 양치, 손, 발 씻기 필수!!
-옷은 바로 갈아입고 양치, 손&발 씻기를 꼭 해줍니다. 입과 코는 물로 자주 헹구는게 좋답니다.
⑦ 수시로 수분섭취
-물이나 녹차를 자주 마셔서 나쁜 물질들이 몸밖으로 빨리 배출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감잎차도 좋을듯 하네요.^^
'Romantic Kitch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파트에서 배추김치 담그기 (0) 2016.06.03 미니 무쇠 가마솥에 가마솥 밥 짓기 (0) 2016.06.02 [한살림]식빵믹스 사용후기 (0) 2016.02.20 [한살림] 회원가입 방법 (4) 2016.02.20 전통 무쇠 조리도구 구입전 체크사항 (0) 2016.02.19